• HOME 아이콘 >
  • 프린트 아이콘

1학년 과목별 성취목표

1학년 1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육목표 (성취목표)
1학년 1학기 일반화학 -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에 필요한 화학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수행능력을 익힌다.

-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를 위해 표준품. 검체. 시약․시액 관리를 이해하고, 수행능력을 익힌다.
일반생물학 - 바이오의약품제조의 핵심기반이며 품질관리의 중심인 생명과학 전반에 해당하는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분야로 생물의 구조, 기능, 생물체 내 분자의 기능, 생식과 발생, 유전과 진화, 생태와 행동 등의 이론적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 바이오의약품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표준품, 시약, 시액, 검체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익힌다.
일반미생물학 - 미생물의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생리를 파악하고 새롭게 밝혀지고 있는 미생물의 다양성을 인식하여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원리를 습득한다.
일반생물학실험 - 생명현상의 원리를 기초적인 생물학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고 실험 기술을 습득하여 수행할 수 있다.
일반화학실험 - 일반화학에서 습득한 기초 원리들을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 화합물, 화학반응을 비롯한 화학적 현상들에 대한 실험적인 지식의 습득과 화학이론과의 일치성을 확인한다.
의약품개론 - 의약품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정보를 이해한다.

- 의약품제조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론적인 업무를 이해한다.

- 의약품제조에 대한 제조, 품질관리, 품질보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업무를 이해한다.
바이오생리학 - 바이오헬스 분야의 3개과(바이오생명제약과, 임상병리과, 의료재활과)의 기술 융합 교육을 위해 생명의 특징, 인체조직, 순환계, 내분비계, 근골격계 등에 대한 융합 전공교육을 팀티칭 옴니버스 형태로 익힌다.
1학년 2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육목표 (성취목표)
1학년 2학기
의약품제조관리 및 GMP기초 - 의약품제조 시 품질보증을 위해 GMP문서관리, GMP교육, 연간품질평가, 변경관리, 자율점검, 불만처리ㆍ제품회수, 안정성시험 관리하기 등의 업무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 제약산업 현장에서 의약품제조 관련 GMP 기초실무의 개요를 익힌다.
생화학 - 바이오의약품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기준 및 시험방법” 관리, 분석장비 관리, 표준품․검체․시약 관리, 품질시험, 안정성시험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익힌다.

- 바이오의약품제조의 핵심기반이며 품질관리의 중심인 세포의 생명현상에 대한 생화학적인 이해를 설명한다. 세포를 구성하는 분자들의 생화학적 특성, 세포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반응(물질대사) 및 상호작용과 조절기전에 대하여 이해한다.
기초통계학 - 다양한 통계학적 기법을 의약분야 품질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및 예측에 적용할 수 있다.

- 통계패키지의 기능을 활용하여 의약분야 품질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다.
화학분석 및 대한약전실험 - 제조한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기준 및 시험방법 관리, 분석장비 관리, 표준품과 시약관리, 품질시험을 하는 업무를 익힌다.

- 생물물질성분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성을 해당 생물분석 정밀기기로 측정하여 분석하는 방법, 기기종류, 작동방법 및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생화학실험 - 생화학의 실질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생체고분자물질의 정성, 정량, 완충용액, 원심분리, 전기영동, 바이오정제공정 등 생화학의 실험기법 등을 다룬다.
일반미생물학실험 - 일반적인 미생물 배양 및 검정에 필요한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습득하여, 미생물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창의융합프로젝트설계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협동심을 발휘하여 팀웍을 통해, 새로운 컨셉의 제품 또는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킨 제품을 설계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육성함을 목표로 한다.

2학년 과목별 성취목표

2학년 1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육목표 (성취목표)
2학년 1학기
제약통계분석실무 - 기술통계 및 추론통계에 기초한 다양한 통계분석기법을 바이오제약 품질 고도화를 위한 직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바이오제약 분야에서 미니탭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품질특성정보의 수집, 정리, 분석 및 변화 예측에 대한 통계분석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제약공정기초 - 의약품 제조에서 생산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즉 원료칭량, 혼합, 조제, 과립화, 건조, 타정, 충진, 코팅, 멸균, 선별, 포장 등 업무를 이해한다.

- 의약품제조에서 생산계획에 대한 전반적 업무, 소요자원 파악과 관리, 생산일정 계획 등 업무를 이해한다.
캡스톤디자인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능력을 배양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육성함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데이터베이스 -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 및 보증을을 위한 품질특성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구축, 관리 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 및 보증에 관련된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분자생물학 - 생명공학의 기본이 되는 분자생물학의 이론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생명현상유지에 필수적인 성장, 자손증식, 변이, 발생, 분화, 기능조절 등에 관여하는 분자수준의 기전을 이해한다.

- 유전물질, 단백질, 원핵 및 진핵세포, 유전자발현과 조절, 세포기능 등에 대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분자생물학실험 - 유전자에 의해서 일어나는 생명현상을 실험실습을 통해 이해하여 생명공학분야의 기초적인 연구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컴퓨터시스템밸리데이션 - 밸리데이션이란 목적하는 품질이 보장된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컴퓨터시스템 등에 대하여 검증을 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KFDA에서 제시한 밸리데이션 단계인 적격성 평가와 문서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계(IQ) 설치(IQ) 운전(OP) 성능(PQ)적격성평가 방법을 이해한다.
의약생화학 - 신약 개발에 필요한 생체 현상 및 기전, 생화학 전반의 지식을 화학적, 분자생 물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 의약품 개발의 근간이 될 수 있는 바이오 타켓 물질 및 그 기전을 규명하고 개 발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2학년 2학기 과목별 성취목표
학년 학기 교과목명 내용
2학년 2학기 유전공학 - 분자생물학의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유전자의 클로닝, 재조합, 발현의 탐색에 의한 형질전환동물의 생산기법, 복제동물의 생산, 질병의 진단, 예방 및 유전자치료를 중심으로 한 유전공학의 원리를 강의한다.
제약품질분석기기실무 - 제조한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분석장비 관리 및 품질시험하는 업무를 익힌다.

- 생물물질성분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성을 해당 생물분석 정밀기기로 측정하여 분석하는 방법, 기기종류, 작동방법 및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바이오테이터분석 - 자료분석이란 조사 목적에 부합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정제된 원시자료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실험실정보관리실무 - 실험실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구축하여 관리 할 수 있다

- 과학적인 품질관리를 통하여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할 수 있는 품질정보시스템을 관리한다,
제약공정분석 - 제약공정에의 품질관리 및 보증을 위한 통계적품질관리 기법을 알 수 있다.

- 관리도를 작성하고 작성된 관리도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 샘플링을 이해하고 샘플링 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 6-sigma 품질관리 규격을 이해하고 이를 제약 품질경영에 적용할 수 있다.
제약생산관리 - 의약품 제조소를 청정하게 관리하기 위해 제조설비 관리, 제조조건 설정에 필요한 업무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 의약품 제조소에 사용되는 설비의 공기조화장치 관리, 제조용수 관리에 필요한 업무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의약품품질관리 - 의약품제조 시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기준 및 시험방법” 관리, 표준품․검체․시약 관리, 안정성시험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익힌다.

- 제약산업 현장에서 의약품제조 관련 업무 수행 시 제조관리, 품질관리. 품질보증 관련한 업무의 전문지식을 이해한다.
현장실습 - 제약, 의약학, 생명공학 분야의 산업체에서 현장감 있는 실습교육을 받는다.
GMP 밸리데이션실무 - 의약품제조에서 품질이 보장된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해 시험방법, 공정, 세척 등에 대한 검증을 하는 업무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밸리데이션 개념을 이해하고 GMP 운영 및 관리를 통해 제조공정관리, 품질보증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익혀 실무를 우수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